본문으로 바로가기

windows 2000 SATA 하드에 이식하기

category Win Style/WinAll 2016. 4. 8. 15:50
반응형

지인의 요청으로 만들어보았다. 하드 공간이 부족하여 더 큰 하드 공간과 새로운 PC시스템으로 옮기고자 함.


물론 구글링을 통하여 정보는 수집함.


1. 고스트를 사용하든, 어쨌든간에 기존에 사용중인 윈도우2000시스템이 담긴 디스크 혹은 파티션을 새  SATA하드에 복사합니다.


2. 윈도우레지스트리를 실행합니다. 시작-실행 regedit.exe 입력 엔터

그리고 새 SATA하드의 윈도우2000을 부은 드라이브가 E 라면

E:\WiNNT\System32\SYSTEM 파일을 하이브로드합니다. 하이브로드시 이름은 SS 로 줍니다.


3. 아래 레지 2개를 더블클릭 하여 병합합니다.


atapi_SS.reg


win2000sata _SS.REG


4. 하이브로드한 SYSTEM을 하이브 언로드 합니다.


5. E:WINNT\SYSTEM32\Driver Cache\I386\Driver.cab 파일을 엽니다.

압축프로그램을 열면됩니다.


그 중에서 Atapi.sys, Intelide.sys, Pciide.sys, Pciidex.sys 파일을 추출합니다.


6. SYS파일을 새 SATA하드의 윈도우2000 드라이브 아래로 복사합니다.

여기서 보통 pciide.sys 만 거의없기때문에 요 파일만 복사하셔도 됩니다.


E:\WiNNT\System32\Drives 아래 복사


버전이 받을지 모르겠으나, 없으신 분을위해 첨부해드리겠습니다.

윈도우2000 서비스팩4  시스템의 것입니다.


pciide.sys


E:\WiNNT\System32\Drives 아래에 아래의 sys파일이 존재하면 넣으실 필요없습니다.


intelide.sys


pciidex.sys


atapi.sys



7. 이제 재부팅하여 먼저 시모스로 진입합니다. 보통 F2나 DEL키를 누르면되겠지요.

PC의 시모스(바이오스)설정에서 스토리지 옵션을 찾으셔서 AHCI모드가 아닌 IDE모드로 변경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이제 부팅합니다.


7B 블루스크린 이 발생하지 않고 정상 부팅된다면 새 PC의 장치들을 드라이버팩을 어디서든 구해서 잡아주시면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