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3번째 강좌에서는 XP ISO이미지를 USB에 담아서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XP설치할일이 있겠나마는 혹시라도 설치하실일이 있다면 XP뿐아니라 2003도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GRUB4Dos에서 RUN을 이용한 설치방법으로 개선이 많이 되었는데요. 다시한번 중국의 제작자님께 참 고맙다고 전하고 싶네요. 윈도우 wim부팅도 RUN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래전에도 소개하였지만 이방법은 ISO 파일을 USB에 담아서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DPMS(DriverPackMassStorage).LZMA 드라이버팩을 이용하여 AHCI, Scsi, Raid 로 구성된 스토리지 PC, 서버등에서 블루스크린 오류를 뿜지않고 하드를 인식하여 설치할 수 있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1. 부팅메뉴





title 윈도우XP설치 - USB에 있는 ISO설치 /XP/WINXP.ISO

command /run --mem --wvbk:/GRUB/Winvblk.IMG dpms:/GRUB/dpms.lzma iso=/XP/


XP ISO이미지를 USB NTFS파티션의 /XP 폴더아래 넣어주세요.

이 부팅메뉴로 ISO이미지들을 모두 보여줍니다. 폴더를 바꾸고 싶으신분은

메뉴를 수정하세요. iso=/XP/

/GRUB/dpma.lzma 는 매스스토리지팩입니다.

--mem 옵션으로 XP이미지를 메모리에 적재하므로 최소 XP이미지보다 큰 메모리여야합니다. 

메모리에 적재하므로 시스템에 따라서 usb1.0으로 동작을 하면 많이 느릴 수 있습니다.


이때는 menu.lst  메뉴중에서

title USB2.0

command /run /GRUB/plpbt.bin


메뉴로 먼저 2.0 에뮬레이터 후에 해보십시요. 속도가 아주 빨라집니다.

쓰다보니 plpbt.bin을 빠뜨렸네요. 

혹시 이글을 본다면 첨부된 파일을 받으셔서 GRUB폴더에 넣어주세요.

plpbt.bin 


2. 설치과정


중요한것 2가지를 적어보겠습니다.

1) USB부팅은 반드시 2회부팅을 해서 진행하고 3회부팅때는 USB가 필요없으므로 뽑으시면됩니다.

1회때는 ISO마운트 - S키로 USB와 하드순서변경, 마운트된 ISO로 부팅을 하고

2회때는 ISO마운트 - S키로 USB와 하드순서변경, H키로 하드부팅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2) 반드시 S키로 USB디스크를 뒤쪽으로 보내고 설치하고자 하는 하드,, 하드가 여러개면 그중 설치하고자하는 하드디스크를 HDD0번으로 보내셔야합니다. S키를 누를때마다 하드순서가 바뀝니다.

USB가 만약 0번으로 진행하였을 경우, 설치를 하드에 하였더라도,

XP부팅파일(NTLDR,Boot.ini,NTDETECT.COM)이 USB에 설치가되고

USB의 MBR이 NT5로 즉, XP부팅을 USB가 하게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혹시라도 이렇게 되면 자료에 올렸던 BOOTICE_USB_MBR.CMD 파일로 USB에 다시 부트섹터심어주세요.

그렇게 해야 USB로 Grub부팅 다시 됩니다.


그러면 캡쳐화면을 통해서 설치과정을 살펴볼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