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Grub4Dos를 알게된후 여러모로 유용하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리눅스베이스 파티드 매직. Parted Magic ISO파일을 통째로 부팅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완전 통은 아닙니다^^
ISO파일을 CD로 굽거나 USB로 구울 필요가 전혀없습니다.
Parted Magic나 Gparted , Centos등 Grub4dos에서 ISO통으로 부팅할때 까다로운 리눅스 베이스 들이 간혹 있습니다.
Grub4Dos(이하 G4D)로 되는것도 있고 안되는 것도 있으니 , 안될경우는 USB에 풀어서, 그리고 좀 복잡한 구문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partedmagic은 조금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G4D에 늘 사용하는 편한 RUN을 사용하여 명령줄을 줄이도록 하고
요구하는 SQFS 파일을 풀어주어야합니다.
그냥 ISO부팅을 어찌하든지 해보면 SQFS파일 Searching을 합니다. 우리는 Grub4DOS에 매핑하여 부팅을 하고 따라서, ISO가 시디부팅을 한것이 아니므로 SQFS를 찾을 수가 없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최신버전인 2015.09.29 버전으로 PMAGIC_2015_09_29.SQFS 파일이 \pmagic\pmodules에 들어있습니다. 이파일은
파티드매직의 OS부분으로 보시면되는데 릴리즈 날짜마다 날짜가 붙은 SQFS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준비물
1.Grub4Dos가 심어진 USB
간단히 bootice로 USB에 심을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만 해보아도 나옵니다. 모르시는 분은 댓글..
최소 0.4.5.c로 심을 것.
2. 필요파일
Parted Magic 2015 09 29 버전받기
http://rsload.net/soft/cleaner-disk/9221-parted-magic.html 에 접속하여
빨간색 부분을 클릭하여 아이디와 비번 rsload.net 을 입력하면됩니다.
그리고 그룹부팅에 필요한 파일
3. USB에 넣기
ZIP파일을 풀면
grldr
run
winvblk.img
파일 3개를 USB루트에 둡니다.
USB루트아래
\pmagic 폴더아래에는 Parted Magic ISO파일을 어떤 버전이든 구해서 iso파일을 둡니다.
\pmagic\pmodules 아래에는 위에 설명한 SQFS파일을 절대 이름 변경하지 말고
ISO의 해당 동일위치로부터 복사해둡니다.
본인의 menu.lst 파일에 다음과 같은 구문을 줍니다.
title Parted Magic ISO Boot
find --set-root /run
command /run --wvbk:/winvblk.img /pmagic/
설명하자면 이와 같습니다.
RUN이라는 파일로 가상 fdd winblk를 올리고
/pmagic 폴더를 검색하여 들어있는 파일을 리스팅합니다.
이 메뉴를 엔터 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커서로 이동하여 혹은 키보드 번호를 치면 해당 라인으로 이동합니다.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이 RUN이 모든 물리 디스크를 검색하여 파일을 찾습니다.
찾고 이제 부팅이 되면 CD부팅을 한것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Runs from RAM이란 말은 아래 부팅핵심파일인 SQFS파일을 RAM에 탑재하겠다는 메뉴이며, 3 4번은 디스크에서 다이렉트로
로딩하겠다는 말입니다.
차이점은 뭘까요? RAM에 SQFS파일을 적재하기때문에 부팅후 USB를 뽑아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램OS개념이 됩니다.
다이렉트로 하면 ,USB에서 SQFS파일 소스를 계속 쓰게 되는 것이므로 USB를 뽑으면 시스템이 끝납니다.
그림과 같이
Searching for PMAGIC_2015_09_29.SQFS 후에
Mounting PMAGIC_2015_09_29.SQFS 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앞서 USB에 복사해두는 것입니다.
부팅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partedmagic로 인터넷도 가능하고 파티션 작업, 내장된 클론질라고 디스크 이미징및 복사작업, 바이러스 검사 등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리눅스용 PE 정도로 보면 활용도가 많을 것 같습니다.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