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은 모바일 기기를 타겟으로 만든 기능이 있기때문에 터치스크린용으로 타블렛 모드라는 것이 있다. 물론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우측하단 트레이에서 알림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태블릿 모드를 누르면 태블릿모드 On Off 가된다.
On 일경우 데스크탑모드에서 아래와 같이 타블렛모드로 변경이 되어 앱스타일로 바탕이 변한다.
타블렛기기가 아니더라도 이렇게 볼 수 있다.
하지만 나의 또 다른 PC의 경우 이와 같이 태블릿모드 선택자체가 비활성이다(greyed out)
그래서 찾아보았다.
레지스트리의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ImmersiveShell 위치에 가면
TabletMode 키 (Dword32) 가 있다. 이 값에 따라서 활성 비활성이 결정된다.
0의 값을 1(사용함)로 변경해보았다.
그 위의 SignMode가 있는데 이부분은 기본값으로 무엇을 사용할 것인지, 즉 부팅했을때 기본 모드를 무엇으로 할 것인지를 정하는 부분이다.
이부분은 윈도우의 설정 - 시스템 - 태블릿 모드 항목에서 변경하면 바로 레지스트리 값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는데
0은 태블릿모드
1은 데스크톱 모드
2는 적절한 모드 (즉, 윈도우가 구동되는 하드웨어가 일반 PC라면 데스크톱모드로 나올것이고, 터치되는 기기라면 태블릿모드로 나오게 된다)
HKEY_USER 값의 변경이므로 단순히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을 하면 레지스트리에 반영된 결과를 볼 수 있다.
(참고로, HKEY_LOCALMACIHINE 아래의 값을 변경했을 경우는 재부팅해야 반영된 결과를 볼 수 있다)
로그 인 해보니,, 어랏!!!!!
안되는 이유가 있었다!!!
나는 듀얼모니터 사용중이다. 윈도우는 모니터가 1개일경우만 태블릿모드를 가능하게 설계해놓은 것이다.
이유를 모르고,,,
되기만을 삽질하였으니,,,
** 맨 위 그림처럼 단일 모니터만 사용중인 경우는 태블릿 모드가 가능하니 참고.
** 단일모니터인데도 불구하고 태블릿모드가 비활성이라면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