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eno 다들 잘 사용하시는지요?
지난번에 Self 하드부팅 방법을 우분투 이미지를 사용해서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시노커뮤니티 외국어 게시물을 참고하여 기술했었습니다만,, 우분투 부팅도 참 힘들기도 하고,, 그래서 생각한 것이
PE,, 우리가 자주쓰는 PE로 하면 되지 않겠나해서 해보았습니다. 지민이님이 제 강좌를 보고 부팅 파일들을 PE에서 옮겨주었다고 하시길래 거기에 착안하여 옳거니!! 하였습니다.
PE는 다들 잘 사용하시니까요.
usb를 꼽고 하는 것과 USB없이 하드안에 부트이미지를 심어서 하는것과의 차이는 USB를 절약?? 그런거아니겠어요^^
먼저 이 영상은 XPEnoboot_DS3615xs_5.1-5022.1.img 최근버전 부트이미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XPEnoboot_DS3615xs_5.1-5022.1 은 syslinux부팅이며,
그 이전버전 나노부트 NB_x64_5032_DSM_50-4528_Xpenology_nl 는 grub부팅이미지입니다.
그리고 ISO 이미지로 배포되는 것들은 isolinux 부팅이미지입니다.
우리가 grub4dos, nt6 이렇게 구분을 하듯 리눅스부팅방법도 여러가지이고 각 버전마다 이렇게 채택을 해서 올라가고 있네요.
순서는 이렇습니다.
■ 준비물
USB 부트이미지내용물,
syslinux.exe (32비트 , 우리는 주로 32비트PE를 사용하며 64비트에서도 동작합니다.)
윈도우PE (단 디스크관리자를 포함하고 있거나 파티션위자드나 파티션구루등 , 파티션을 관리할수있는 툴이 있으면 됩니다.)
1. 이미 설치를 완료하고 스토리지 볼륨도 생성되어있으며 uSB부팅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보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쨋거나 NAS에 하드가 볼륨이 생성되어 있어야합니다.
2. PE부팅을 합니다.
3. PE에서 디스크관리에서 , 혹은 파티션 툴에서 디스크부분을 봅니다.
4. NAs 스토리지의 파티션 구성중 3번째로 보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반드시 3번째 입니다. 미할당으로 되어있습니다. 용량은 127M정도 될것입니다.
5 파티션을 생성을 하되 FAT32(혹은 FAT)으로 포맷을 합니다.
6 포맷한 파티션을 활성화를 해줍니다.
7 syslinux.exe를 이용해서 syslinux 부팅파일이 위 3번째 파티션에 들어가도록 해줍니다.
명령은 CMD창에서 혹은 드리는 배치파일로 다음과 같이 해줍니다.
syslinux.exe -f -a 위 3번째 파티션 드라이브명:
엔터
8 USB부트이미지에서 2가지 부팅파일
ldlinux.c32, ldlinux.sys
를 제외한 나머지 파일들을 위 3번째 파티션에 복사해줍니다.
9 이제 끝. USB를 빼고 하드로 이제 부팅을 해봅니다.
10 혹시 커서만 껌벅인다면 한번더 PE로 부팅해서
해당 파티션이 활성화가 되어있는지 다시 보세요.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11. 진짜 끝.
12. 하위버전 NB_x64_5032_DSM_50-4528_Xpenology_nl 은 grub부팅입니다. 이또한 같은 방법이며 grub(linux용)을 심는부분만
조금 다르니 다음시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추가 : 하드 2TB이상 장착되신 분은 이 방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TB이상은 MBR처럼 파티션에 활성화를 줄 수 없습니다. Xpen도 이에 따라 자체적인 소프트레이드로 구성하여 하므로, 위작업을 하더라도 되지않을 것입니다.
또한 PE에서 부팅을 한다는 거 자체가 PE부팅을 대부분 EFI부팅이 아니라 MBR(바이오스)부팅을 할것이므로, 부팅후 보이는 하드디스크가 2TB이상이라면 실제와 달리 보일수도 있습니다.(예를 들어 2TB로만 보인다든가,,)
따라서 이 방법은 피하시고 기존 방식대로 USB로 부팅해서 쓰시기 바랍니다.
저 또한 용량을 3TB로 최근 교체하면서 이런 문제에 부딛혀서 USB로 부팅하고있습니다.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