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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Vegas 랜더링 속도 올리기 cuda

category Media Streaming 2017.04.17 14:08

사용환경

i7 2600 / 16G RAM / GTX 460E

윈도우10 RS2 64Bit

Vegas 13 pro build 453

 

 

베가스로 mp4영상 랜더링을 주로한다.

소니 캠 촬영물 MTS 파일은 17M / FHD 영상이며 배경 , 자막등을 추가하여 만들게 되는데

위 사양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오래 걸림을 확인하였다.

 

그냥 사용해오다가 CUDA를 사용함으로 화질은 그대로, 랜더링 시간을 1/2이상을 단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6cvyT_MPnlY 

 

위의 유튜브를 통해 CUDA 툴킷을 설치함으로써 최고 성능으로 뽑아주는 것 같다.

 

CUDA툴킷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방문하여 자신의 OS와 BIT환겨엥 맞는 버전을 받아 설치해주자.

https://developer.nvidia.com/cuda-downloads

 

 

나의 상황은 베가스 13만 설치되어있었고, CUDA설치는 되어있지 않았다.

이 상태에서 작업한 시간과, CUDA툴킷을 설치해서 작업한 시간을 비교하여보았다.

 

기본 세팅한 환경을 보자

 

1. 기본 영상 속성

사용하는 영상은 1920 사이즈로 720p 로 랜더링 하기 위해서 기본 작업환경 템플릿은 다음과 같이 하고있다.

 

File - Properties 에서

HDV 720-30p(1280x720)

 

 

2. 랜더링포맷

File - Render As 에서

Output 항목은 다음과 같이 하고있다.

 

MainConcept AVC/AAC(*mp4,*.avc)

Internet HD 720p

항목에서

Customize Template...을 눌러서 나만의 세팅값으로 만든다

 

 

3. 랜더링 템플릿 - Customize Template

 

템플릿 이름은 알기쉽게 이름을 주며

vide/audio탭들의 속성값들을 적당히 만들어주자.

 

나의 경우 "영상편집용2017 720p로 주었으며

Video

Profile :High (Main으로 해도 무난하다)

Constant Bit rate : 14메가

 

Audio

128kbps

 

정로로만 주고 저장 버튼을 눌러서 설정값을 저장한다.

 

앞에 보면 노란색 별표가 있는데 이렇게 만든뒤, 클릭을 해주면 회색별표가 노란색 별표로 바뀐다.

 

Output Format 에서

Show favorites only 에 체크를 해주면

이렇게 노란색 체크된것이 즐겨쓰는 항목으로 되어서 해당 항목만 표시할 수있으며 매번 포맷을 찾아가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간혹 이 즐겨찾기가 풀려버린다. 이유는 모름)

 

이 설정 값은 윈도우의 다음 위치에 저장이 된다.

C:\Users\Administrator\AppData\Roaming\Sony\Render Templates

여기서 빨간색은 본인의 계정명이다.

간단히 윈도우 시작메뉴-실행 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위 위치로 갈 수 있다.

%appdata%\Roaming\Sony\Render Templates

 

이 랜더 템플릿폴더를 백업해두고 다른 컴의 동일 위치에 붙여넣거나, 윈도우 새로 설치시 붙여넣는다면

설정값을 새로 만들어야하는 수고로움이 덜 것이다.

 

 

 

 5. 번의 랜더링 테스트를 위해서  위 화면 video 탭하단의 Encode mode 값을 변경하여 랜더링한다.

CUDA를 설치하고 GPU사용으로 하게 되면

Encode mode가 항상 Render using CUDA if available로 되어있게 된다.

참고로 설치전의 기본값은 cpu only이다.

 

 

4. GPU 가속 사용하기

Options - Preferences...

항목을 누르면 다음 화면이 나오는데

GPU acceleration of video 항목을 보자.

 

위의 CUDA 툴킷을 설치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Off 항목만 나오며, CUDA 툴킷을 설치후 베가스를 실행해보면

아래와 같이 본인의 그래픽 카드가 표시된다.

Off  에서 본인의 그래픽 카드로 변경하자.

 

프로그램 을 종료후 다시 실행하면 이제 이 값으로 GPU가속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구글을 찾아보면 이 GPU를 사용함으로 했을때 랜더링 중간에 뻗어버리는 상황도 있다는 글이 있다.

나는 현재까지 해당 사항이 없지만, 그런일이 발생한다면, off -> 재실행 ->다시 그래픽카드 설정 하는 방법으로 해결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

 

 

5. 랜더링 테스트

 

원본은 532MB, 4:32초 짜리 영상이며 편집을 약간 하였다.

 

각 설정값에 대한 결과치

 

GPU off, CPU only - 9분59초

 

GPU off, CUDA if available - 3분17초

 

GPU on, CUDA in available 2분7초

 

 

결과물 영상화질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10분 걸릴 영상을 2분만에 인코딩을 끝내니 얼마나 빠른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짱Øг치 2017.10.10 22:08 신고

    개발자가 언제 돌아올지...
    다운이 안되네요.;;

  2. Twitch_Murphy-TV 2018.09.13 00:10 신고

    랜더링 시작후 성능탭에서 확인결과 GPU사용량이 0%~4%인대 GPU를 사용하는게 맞나요?

    • Twitch_Murphy-TV 2018.09.13 00:12 신고

      그래픽카드는 기가바이트 어로스1080TI입니다

    • BlogIcon HappyChild 2018.09.14 18:12 신고

      베가스 버전이 15로 올라가면 렌더 템플릿에서 gpu를 사용하는 nvenc 인가 그걸로 할겁니다 아마.
      님 버전이 무엇인지 모르겠으나 어째든 gpu를 사용하면 cpu점유율은 낮은 수치일것이고 gpu수치가 올라가는게 정상이지요. 랜더링 효과 이득이 높습니다.